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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키즘의-시조-프루동-인물사진

     

    아나키즘: 지배 없는 사회를 꿈꾸는 사상

    아나키즘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아나키즘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지배자가 없는 상태를 추구하는 정치적 철학적 사상입니다. 아나키즘의 뜻, 개념, 역사, 사상가들, 그리고 현대적 적용과 한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나키스트란 무엇인가?

    아나키스트는 아나키즘을 지지하거나 실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아나키스트는 모든 형태의 정부, 국가, 자본, 종교, 도덕, 도그마, 성, 인종, 나이 등의 지배나 억압을 거부하고 개인의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삼습니다. 아나키스트는 자신들의 사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거나 행동에 옮기는데, 예를 들면 책이나 잡지를 출판하거나, 직접 토론이나 강연을 하거나, 시위나 저항운동에 참여하거나, 공동체를 조직하거나, 예술이나 문화활동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사상가-표트르-크로포트킨-인물사진

     

    아나키즘의 기본 개념과 역사

    아나키즘은 고대 그리스어로 '지배자가 없음’을 의미하는 '아나르코스’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데모스(인민)와 크라토스(힘)의 결합인 데모크라시아(민주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인민이 하는 지배라는 의미와 함께 모든 민주주의 체제의 공통근간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데모스는 결코 모든 사람을 의미하지 않았고 여성, 노예, 이민자, 재산 없는 남성을 포함한 인구의 80~90%가량은 데모스에서 배제되어 정치권력을 갖지 못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선 이 데모스와 크라토스라는 두 가지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태를 ἀν- (無)와 ἀρχός (지배자, 통치자)가 합성된 고대 그리스어 아나르코스 ( ἄναρχος) 즉 아나키라고 불렀습니다.
    아나키즘은 근대에 이르러 자본주의와 권위주의의 폐해에 대한 반발로 공산주의, 사회주의와 함께 발흥하였으며, 프루동(Proudhon), 바쿠닌(Bakunin), 크로포트킨(Kropotkin) 등이 대표적인 사상가들이었습니다. 프루동은 그의 저서 《소유란 무엇인가》에서 아나키는 “주인과 군주의 부재”를 의미한다고 언급하였으며, 바쿠닌은 국가와 종교를 인류의 두 가지 저주라고 비판하였으며, 크로포트킨은 자연과 인간사회에서의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아나키즘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세계 도처에서 큰 세력을 형성하였으며, 파리 코뮌, 에스파냐 내전, 멕시코 혁명, 우크라이나 자유지대, 한국 독립운동 등에서 활약하였습니다. 하지만 권력이 부여되는 조직 자체를 부정하는 성향으로 차츰 세력을 잃었으며, 스탈린주의와 파시즘의 탄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혁명 운동이 일어난 어느 곳에서나 아나키즘은 자유와 평등을 외치면서 살아났으며, 21세기에 들어서서는 신자유주의를 반대하는 운동에 많은 아나키스트가 참가하고 있습니다.

     

     

    아나키즘의 주요 사상가들과 그들의 영향

    아나키즘은 다양한 분파와 흐름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사상가들이 그들의 시대와 환경에 맞게 아나키즘을 해석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여기서는 몇몇 주요한 사상가들과 그들의 영향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 프루동(Pierre-Joseph Proudhon) : 프랑스 출신으로, 아나키즘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자본주의와 국가주의를 비판하면서도 공산주의와 민주주의도 거부하였습니다. 그는 자유로운 개인과 공동체가 상호협력하는 연방주의적인 사회를 지지하였으며, 뮤추얼리즘(mutualism)이라는 경제 체제를 제안하였습니다. 뮤추얼리즘은 재산권과 시장을 인정하지만 이윤과 대출이자를 부정하는 체제입니다. 프루동은 또한 연방주의적인 사회에서는 권위적인 법이 아니라 정의와 도덕에 기반한 계약(contract)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프루동은 아나키즘의 아버지로 불리며, 그의 사상은 후대의 개인주의적 아나키스트와 공동체주의적 아나키스트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 크로포트킨(Peter Kropotkin) : 러시아 출신으로, 과학자이자 탐험가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자연과 인간사회에서의 상호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공생(mutual aid)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공생은 자연선택의 원리와 병행되는 현상으로, 생물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생존과 번영에 기여하는 현상입니다. 크로포트킨은 이러한 공생의 원리를 인간사회에도 적용하였으며, 국가와 자본주의가 아닌 자발적인 연합과 상호협력을 통해 인류가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크로포트킨은 그의 저서 《공생론》과 《윤리: 자연과 도덕》에서 이러한 사상을 전개하였으며, 공동체주의적 아나키즘(communal anarchism)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스티르너(Max Stirner) : 독일 출신으로, 철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그의 저서 《유일한 것과 그 소유》에서 모든 종류의 권위와 이념을 거부하고, 유일한 것(the unique one)이라고 부르는 개인의 자유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스티르너는 개인이 자신의 욕망과 힘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라고 강조하였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상호이용(egoistic union)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스티르너는 개인주의적 아나키즘(individualist anarchism)의 시조로 불리며, 그의 사상은 후대의 니체(Nietzsche), 프로이트(Freud),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골드만(Emma Goldman) : 러시아 출신으로, 미국에서 활동한 여성주의자이자 혁명가이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여성 해방, 성 해방, 출산 통제, 낙태 권리, 노동 운동, 반전 운동 등에 참여하였으며, 그녀의 연인이었던 베르크만(Alexander Berkman)과 함께 프릭(Frick) 암살 시도와 러시아 혁명에 관여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저서 《아나키즘과 다른 에세이》와 《삶은 내게 너무 좋았다》에서 아나키즘을 사랑과 창조성으로 가득한 인간다운 삶으로 정의하였으며, 국가와 자본주의를 비판하면서도 마르크스주의와 레닌주의를 거부하였습니다. 그녀는 여성주의적 아나키즘(feminist anarchism)과 문화적 아나키즘(cultural anarchism)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그녀의 인생과 사상은 많은 예술가들과 활동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사상가-엠마-골드만-인물사진

     

    아나키즘의 현대적 적용과 한계

    아나키즘은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에 이르러 다양한 운동과 현상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free software movement), 해킹 문화(hacker culture), 인터넷 활동가(internet activist), 자유 문화 운동(free culture movement), 자유 무역 구역(free trade zone), 자유 도시(free city), 자유 주(free state), 자유 지역(free territory), 자유 단체(free association), 자유 학교(free school), 자유 대학(free university), 자유 라디오(free radio), 자유 언론(free press), 자유 예술(free art), 자유 음악(free music), 자유 파티(free party)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과 현상들은 아나키즘의 기본 원리인 자유와 상호협력을 실천하고 있으며, 권위적인 제도와 규제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아나키즘은 현대 사회에서도 유효하고 필요한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나키즘에도 한계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아나키즘은 권위와 계급을 폐지하고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가정하지만, 이는 인간의 본성과 실제 상황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간은 타고난 경쟁심과 이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갈등과 갈등해결의 과정에서 권력이나 지위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나키즘은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가치관과 이념을 공유한다고 가정하지만, 이는 다양한 문화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는 현실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간은 개인적인 취향과 성향에 따라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상호 간의 갈등과 불화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나키즘은 이러한 인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고 비판받을 수 있습니다.
    아나키즘은 지배 없는 사회를 꿈꾸는 사상입니다. 아나키즘은 다양한 분파와 흐름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사상가들이 그들의 시대와 환경에 맞게 아나키즘을 해석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아나키즘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세계 도처에서 큰 세력을 형성하였으며, 여러 혁명 운동에 참여하였습니다. 하지만 권력이 부여되는 조직 자체를 부정하는 성향으로 차츰 세력을 잃었으며, 스탈린주의와 파시즘의 탄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혁명 운동이 일어난 어느 곳에서나 아나키즘은 자유와 평등을 외치면서 살아났으며, 21세기에 들어서서는 신자유주의를 반대하는 운동에 많은 아나키스트가 참가하고 있습니다. 아나키즘은 현대 사회에서도 유효하고 필요한 사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인간의 본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아나키즘은 지배 없는 사회를 꿈꾸는 사상이지만,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과 과정이 필요한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토론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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